강화 고려궁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강화 고려궁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강화 고려궁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Blog Article


국가에서 지급받는 토지인 전정의 상속은 법제적으로는 女孫(외손)이 참여 하기는 하지만 대체적으로 부→적장자→적장손으로 이어지는「嫡系主義」에 입각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고려사회의 가족제도에 이와 같은 적계주의 가 전혀 반영되어 있지 않았으므로 唐律의 단순한 모방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실제 시행될 수 있는 사회적 기반을 상실한 제도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혼인형태에 있어서는 조선 초기에 이르러서야 여러 명의 처들 가운데 하나의 처만을 正妻로 하고 정처 소생의 자녀들만을 嫡子로 인정하고자 하였으므로 고려시대의 경우처럼 일부일처제도에 관한 법적 조항은 찾아보기 어렵다. 이들 여러 처와 그 소생 자녀의 상호간에는 그들에 대한 호칭이나 재산 상속 등 측면에서 별로 차이가 없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서긍은 보편적인 크기가 “不過兩椽”이라고≪高麗圖經≫에 쓰고 있다. 이 글은 신라시대나 마찬가지로 아직도 1室1棟制이어서 단위건물은 규모가 적었고 그런 건물 여러 채가 한 집의 경내에 벌여 놓여져 있었다고 해석해야 한다.


그러나 남자들이 부와 명예를 위해 부인과 강제로 이혼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권수평의 경우 국왕의 호위를 담당하는 견룡에 임명됐으나 집이 가난해 말을 살 수가 없어 사양했다. 그대가 만약 새장가를 간다면 부잣집 중에서 누가 딸을 주지 않겠는가”라고 했지만 권수평은 끝내 부인을 버리지 않아 칭송받았다. 여성에 의한 이혼으로는 충숙왕의 5번째 부인인 수비 권씨가 나온다. 그는 원래 전신의 아들과 결혼했으나 전 씨 집안이 좋지 않아 왕명에 의탁해 이혼한 후 왕비가 됐다.


그결과 통일신라 때보다 훨씬 넓은 영토를 차지하게 되었다. 그리고 발해를 고구려의 후예국으로 생각하여 발해국에서 망명해 온 세자 대광현을 비롯한 많은 사람들을 따뜻하게 맞이하였다. 이러한 정책으로 민심을 얻게 된 왕건이 후삼국을 통일한 것은 당연한 결과였다. 반면 왕건은 신라에 대해 매우 우호적인 태도를 취하였다.


태조는 후고구려의 장군으로서 전장에서 무공을 세우고 후고구려의 세력 확장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광복 이후에는 학문 활동이 활발해지고 넓어지면서, 교육의 기회가 크게 확대되었다. 그러나 미국을 비롯한 서구 문화가 급속하게 유입되면서 가치관의 혼란과 전통문화의 위축 현상을 가져오기도 하였다는 점이 있다. 오늘날 민주화와 더불어 문화의 다양화가 촉진되고, 반도체 등 몇몇 과학 기술 분야는 세계적인 수준까지 도달하고 있다.


이에 대하여 한원진은 성(性)을 단순히 이(理)로만 보지 아니하고 일정한 기(氣)에 배합된 생물 각 종류의 서로 다른 특질로 보았다. 즉, 성은 어디까지나 태극과 같은 이(理)가 기(氣) 속에 섞인 뒤의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인간을 이루는 기(氣)와 금수를 이루는 기에 차이가 있으며, 인간을 이루는 청명한 기에 속한 성(性)과 금수를 이루는 혼탁한 기에 속한 성이 같을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한다. 따라서 인의예지와 같은 성은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성으로서 금수의 성과는 다른 오직 인간만의 '본연의 성'이라 단언하였다.


흔히 나전칠기는 자개의 빛을 돋보이기 위해 검정 바탕이 대부분인데, 이 곳 공예품은 핑크, 베이비블루, 레몬 등 바탕이 색(色) 다르다. 웨딩 장식인 만큼 하얀색과 은은하게 빛나는 제품이 주를 이루지만, 공방 곳곳에서 샛노랑, 핫핑크, 진초록 등의 장신구들이 강렬한 빛을 발산하며 시선을 빼앗는다. 그 속에는 작업대에 앉아 분주하게 손을 놀리는 한영선(40) 로제블랑 대표가 있다. 가느다란 철사가 그의 손을 거치면 다섯 잎의 꽃송이가 피어난다. 당시 한강 지역은 직산-천안을 중심으로 한 목지국이 다스리던 마한의 영토로서, 100리의 땅을 할애받아 십제를 세우고 미추홀과 연맹을 형성했다. 동천동(東川洞)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에 속하는 행정동으로 동막리(東幕里)와 원천리(遠川里)를 병합해 동막(東幕)에서의 '동'자와 원천(遠川)에서의 '천'자를 따서 이름이 되었다.


품이 여유로운 저고리는 수직 실크를 옅은 도토리색으로 염색하여 제작했다. 통일신라의 복식은 아름다운 색상과 다양한 염색 기법, 사치스러운 소재의 사용으로 화려함을 엿볼 수 있다. 짧은 저고리 위에 긴 치마를 입고 어깨에 표를 두른 모습은 당시 당(唐)을 비롯한 동아시아 여러 나라에서 공통적으로 유행하던 옷차림이다. "착한 행위와 악한 행위는 반드시 그에 따르는 보응을 받는다"는 것에 대한 내용이다.


대장경판은 점점 커지더니 마침내 태산처럼 크게 다가온다. 경판끼리 서로 부딪히는 것을 막고 보관할 때 바람이 잘 통하도록 양쪽 끝에 경판보다 두꺼운 각목을 붙인 뒤 네 귀퉁이에 구리판을 장식하는 것이 마구리다. 바다와 함께 갯벌이 잘 형성돼 있는 강화와 남해는 재목을 담가놓기에 적당했다. 오랜 시간 바닷물에 잠겨 있던 재목은 경판 제작에 알맞은 크기로 잘려 소금물에 찌고 삶아졌다. 대사의 말이 떨어지기 무섭게, 각수는 틀린 글자를 파냈다. 각수는 다른 나무에서 몇 개의 글자를 깎아낸 뒤, 아교를 발라 글씨 파 낸 자리에 붙였다.


고려는 30여 년 동안 몽고와 전쟁을 치룬 끝에 강화하여 이후 근 100년 동안 원나라의 간섭을 받았다. 원나라는 그 기간 동안 고려가 독자적인 군사력을 갖지 못하게 했기 때문에 1356년에 원나라의 세력을 몰아냈을 당시에 고려는 군사적으로 매우 취약하였다. 군사적으로 취약하다고 해도 원 간섭기에는 원나라의 보호 아래 별 문제가 없었다. 그러나 14세기 중반에 이르러 몽고족의 지배를 받던 한족들의 반란으로 중국대륙이 혼란해지면서 상황은 돌변하기 시작하였다.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삼별초는 무엇을 위해 싸운 것인가.


강화 사람들은 지금도 충렬사 일대를 '도감마을'이라고 부른다. 초조대장경은 고려왕조가 강화로 천도한 1232년 몽고의 침략으로 이미 소실됐지만 신하들은 수년이 지나도록 이 사실을 임금에게 보고하지 않았던 것이다. 강화천도로 인해 가뜩이나 심신이 쇠약해진 왕이 충격을 받아 좋을 게 없었기 때문이다.

광주 룸 광주 룸 광주 노래방 상무지구 노래방 광주 노래방

Report this page